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저질환 뜻, 위험성
    건강 정보 2020. 11. 23. 22:48
    반응형

    코로나 19 바이러스 고위험군으로 꼽히는 만성 기저질환! 기저질환이 무엇일까요? 

     

     

    기저질환이란?

    흔히 지병이라 하고, 어떤 질병의 원인이나 밑바탕이 되는 질병을 뜻합니다. 질병이 발병했을 때 그 병이 더 진행되고 합병증을 더 많이 만들 수 있는 기저에 깔려있는 질병을 말합니다. 기저질환자는 면역력이 취약해, 같은 조건에서 바이러스 노출이 될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감염되기 더 쉽습니다. 따라서 기저질환 보유자는 감염병이 유행할 때 예방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기저질환의 종류
    고혈압, 당뇨, 심부전, 만성신질환, 만성간질환, 만성심혈관질환, 만성폐쇄폐질환, 암, HIV(면역기능을 파괴하는 바이러스, 에이즈를 일으킴) 등이 기저질환에 해당됩니다. 

     
    - 순환기계질환(심근경색, 심부전, 고혈압 등)

    - 내분비계질환(당뇨병, 쿠싱증후군)

    - 정신질환(치매, 조현병 등)

    - 호흡기계질환(만성폐쇄폐질환, 천식 등)

    - 비뇨기계질환(만성신질환 등)

     


    기저질환의 위험성

    고혈압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압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하는 ACE2(Angiotensin-converting enzyme 2) 단백질이 있습니다. 혈압이 올라가 있으면 우리 몸은 스스로 혈압을 낮추려는 노력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는 정상인보다 ACE2 단백질이 많습니다. 그런데 코로나19바이러스가 ACE2 단백질을 이용해 세포 내 침투하고 증폭할 수 있습니다. 과거 메르스사태 때도 고혈압 환자가 중증으로 진행할 위험이 높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당뇨병

    당뇨병으로 인해 혈당이 조절되지 않으면 우리 몸이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면역반응이 저하됩니다. 즉 몸에 바이러스가 들어왔을 때 대응하는 힘이 없어집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어떤 병이 중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심뇌혈관질환

    뇌졸중, 심근경색, 협심증 등의 질환은 생명과 직결되는 위중한 질환이라서 사망위험이 높습니다. 이런 질환으로 생기는 염증성 물질은 혈액을 굳게 만듭니다. 그래서 혈관이 좁아져있는 환자는 피가 막히기가 더 쉽습니다. 

     

    만성폐쇄폐질환

    폐가 손상되어 폐실질이 부서지는 병으로 호흡기 감염에 취약합니다. 일반적인 감기에 걸려도 급성 악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어떤 바이러스가 몸에 들어왔을 때 폐를 직접적으로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천식

    알레르기 물질이 몸에 들어와서 기도를 좁게 만드는 병으로, 어떤 바이러스가 알레르기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기도가 좁아지면 숨 쉬기가 어려워지고 급성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암 자체로 인해 또는 항암치료로 인해 암 환자는 면역력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다른 질병이 생기기도 쉽고 다른 질병이 생겼을 때 악화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기저질환이 있을 경우 주의사항

    고혈압

    혈압이 조절되지 않으면 여러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처방된 약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금주, 금연, 저염식, 운동을 지속해 혈압 관리를 해야 합니다. 


    당뇨병

    고혈당이 되면 탈수, 의식저하를 일으킬 수 있고 식사를 거르는 등으로 인해 저혈당이 되어도 의식저하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혈당을 꾸준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체중이 증가하면 혈당 조절이 어렵기 때문에 규칙적인 식사와 꾸준한 운동이 중요합니다. 

     

    만성 호흡기질환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으로 위생을 철저히 하고 실내 환기를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